팬스타엔터프라이즈 주가 가치, 테마주 정리, 투자 전망 분석

팬스타엔터프라이즈 개요

팬스타엔터프라이즈(054300)는 1991년 설립되었으며, 2002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헤스본주식회사에서 2015년 주식회사 팬스타엔터프라이즈로 변경하였습니다. 본사는 부산 중구에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기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동차 정비기기는 유공압기술을 바탕으로 한 정비용 리프트 기기와, 휠얼라인먼트, 타이어 탈착기, 밸런스 등의 하이테크장비로 제품군을 이루어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품질우위와 사후관리 차별화로 가격이 높으며 자동차 정비용 리프트 M/S는 국내 1위 기업입니다. 2016년부터는 신규사업으로 선박대여업, 선용품공급업, 크루즈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증가하는 추세이나, 이익은 크지 않습니다. 최근 5년 이내 신주인수권부사채 및 전환사채 등 발행 이력이 있습니다. 최대주주가 대표이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팬스타엔터프라이즈는 2024.07.01 기준(장 중), 주가 596원, 시가총액 399억 원, 상장 주식 수 66,985,895주, 코스닥 순위는 1,421위입니다.

사업 분야

자동차 정비기기

회사 설립 초기에는 자동차 정비용 리프트 제조 판매사업을 주로 수행하였으며, 1996년부터 기계와 전자제어기술을 겸비한 하이테크 사업(타이어 휠 바란스, 오토 밋션오일 교환기,대형 타이어 탈착기 등)에까지 주력 사업부문을 확대하였습니다.

자동차 정비기기 관련 매출액은 전체의 약 37% 비중을 차지합니다.

선박 관련

2016년 2월부터 그룹 계열사인 (주)팬스타라인닷컴과 ‘여객선 이용과 식자재 공급 계약’을 체결하여 사업을 개시하였습니다. 당사는 (주)팬스타라인닷컴의 팬스타드림호 선박 객실을 임대하여 매주 토요일 부산연안을 감상하며 선내 크루즈를 즐기는 1박 2일 형태의 부산주말원나잇크루즈 상품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2016년 4월부터 상품 다변화 및 정통크루즈 취항 준비 일환으로 대마도 근접조망이 가능한 국제크루즈 형태의 현해탄원나잇크루즈 서비스를 개시하였으며, 매주 셋째 주 토요일 오후 부산항을 출항하여 다음날 오전 부산항에 입항하는 1박 2일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RO-RO 선박인 “산스타드림호” 와 “팬스타지니2호”를 소유한 선박 2척의 선주회사로서, RO-RO 화물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외항 정기 화물운송사업자인 계열사에 선박운항에 따른 리스크 및 원가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나용선계약”으로 선박 2척을 장기적으로 대여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산스타드림호는 지난 2019년 08월, 용선 계약기간 2년을 연장하여 146만 2천 불을 추가 수익을 확보하였고, 팬스타지니2호는 기존계약 기간 및 용선료 조정을 통하여 최소 3년 9개월을 연장한 최소 2025년 12월 31일, 최대 2026년 12월 31일까지 용선 기간을 확보하였습니다. 이에 따른 추가적인 수익은 최소 118만 불 / 최대 191만 불의 안정적인 용선료를 확보한 상태입니다.

선박 관련 매출액은 전체의 약 55% 비중을 차지합니다.

재무제표

팬스타엔터프라이즈 재무제표

[출처: 네이버 증권]

매출은 증가하는 추세이나 영업이익률은 낮은 편입니다. 부채비율은 100% 아래로 낮은 편이며, 기업의 현금 유동성(유보율)이 풍부하지는 않습니다. 최근 배당 이력이 없습니다.

투자 정보

  • 주가: 596원 (2024.07.01 기준(장 중))
  • 시가총액: 399억 원
  • 시가총액 순위: 코스닥 1,421위
  • 상장 주식 수: 66,985,895
  • 52주 최고가: 890
  • 52주 최저가: 584
  • PER: 85.14
  • 업종 PER: 12.20
  • PBR: 0.75
  • BPS: 795
  • 배당수익률: N/A

주요 공시

  • 2024.06.17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
  • 2024.06.10 신주인수권부사채(해외신주인수권부사채포함)발행후만기전사채취득 > 사채권자의 조기상환 청구 (취득 후 소각)
  • 2024.06.07 신주인수권행사가액의조정
  • 2024.06.03 전환사채(해외전환사채포함)발행후만기전사채취득 > 사채권자의 조기상환 청구 (취득 후 소각)
  • 2024.05.14 분기보고서 (2024.03) > 흑자
  • 2024.03.20 감사보고서제출 > 적정
  • 2024.03.08 신주인수권부사채(해외신주인수권부사채포함)발행후만기전사채취득 > 사채권자의 조기상환 청구 (취득 후 소각)
  • 2023.12.08 신주인수권부사채(해외신주인수권부사채포함)발행후만기전사채취득 > 사채권자의 조기상환 청구 (취득 후 소각)
  • 2023.12.01 전환사채(해외전환사채포함)발행후만기전사채취득 > 사채권자의 조기상환 청구 (취득 후 소각)
  • 2023.09.08 신주인수권부사채(해외신주인수권부사채포함)발행후만기전사채취득 > 사채권자의 조기상환 청구 (취득 후 소각)

지분 현황

김현겸 외 9인 17,503,874주 (26.13%)

  • 김현겸: 10,217,162 (15.25%)
  • 김재헌: 2,113,776 (3.16%)
  • 팬스타트리: 1,073,281 (1.60%)
  • 팬스타테크솔루션: 1,000,000 (1.49%)
  • 김종태: 969,876 (1.45%)
  • 팬스타라인닷컴: 548,339 (0.82%)
  • 김민선: 489,109 (0.73%)
  • 팬스타: 431,500 (0.64%)
  • 권재근: 408,950 (0.61%)
  • 김윤선: 251,881 (0.38%)

대표, 이사

  • 대표이사 김현겸: – 現 (주)팬스타 대표이사, 최대주주
  • 사내이사 강병수: – 現 (주)트러스트홀딩스 대표이사, – 前 KOMEX JAPAN Inc.(일본) 대표취체역, – 前 SAMSUNG SDS Japan Inc. 대표취체역, – 前 eSAMSUNG JAPAN Co., LTD 기획총괄이사
  • 사내이사 류익현: -現 (주)팬스타 재경본부장, – 前 (주)팬스타라이너스 대표이사, -前 (주)팬스타신항국제물류센터 대표이사, -前 (주)팬스타트리 대표이사
  • 사내이사 우성욱: – 現 (주)팬스타엔터프라이즈 헤스본사업부 본부장, – 前 (주) 트러스트홀딩스 본부장, – 前 (주) 미래유니시스 본부장, – 前 (주) 서언네트웍스 대표이사, – 前 (주) 코아이노베이션 이사, – 前 삼성전자(주) 차장
  • 사내이사 권재근: – 現 ㈜팬스타테크솔루션 대표이사 , – 前 KR HELLAS CO., LTD 대표이사, – 前 한국선급 유럽지역본부 본부장, – 前 한국선급 아테네지부 지부장
  • 사내이사 최성태: – 現 팬스타 그룹 기획본부 본부장, – 前 ㈜엠피코포레이션 대표이사, – 前 ㈜솔트원 대표이사, – 前 LG 석유화학부문 구매팀장
  • 사내이사 김민선: – 現 팬스타 그룹 마케팅팀 이사, – 前 우리은행 PB, – 前 Startup PLANC Founder and , Executive Director
  • 감사 이기원: – 삼현산업(주) 감사

계열회사, 타법인 출자

계열회사

비상장

  • (주)팬스타
  • (주)팬스타라인닷컴
  • (주)팬스타트리
  • (주)팬스타신항국제물류센터
  • (주)팬스타테크솔루션

타법인 출자

  • 리얼헤스본: 비상장, 생산법인
  • 오션글로벌코리아(주): 비상장, 신규사업
  • 팬스타인베스트먼트: 비상장, 신규사업
  • (주)팬스타라인닷컴: 비상장, 신규사업

관련 테마

  • 로봇 관련주 (로봇 사업 진출)
  • 방산 관련주 (관련 사업 진출)
  • 2차전지(LEP, LFP) 관련주
  • 중국 수혜주 (한중 여객선, 관련 사업 진출)

비고

  • 최근 5년 이내 신주인수권부사채 및 전환사채 등 발행 이력
  • 최근 최대주주/대표이사의 다수의 지분 장내 매수
  • 최대주주가 대표이사 (지분은 낮은 편)

개인적 견해

팬스타엔터프라이즈의 주요 사업은 자동차 정비기기 관련과 선박 관련으로 영역은 뚜렷한 편입니다. 매출은 증가하는 추세이며 꾸준히 흑자를 내고 있습니다. 다만 이익률이 낮고 최근 5년 이내 신주인수권부사채와 전환사채 등의 발행 이력이 있는 점은 아쉽습니다.

최대주주가 대표이사로 근무하고 있으며 지분은 낮은 편입니다. 최근 꾸준히 지분을 매수하고 있습니다.

관련 재료는 로봇, 방산, 2차전지 관련과 여객선 테마 등이 있습니다. 재료 자체는 나쁘지 않으나 직접적인 연결고리는 낮은 편입니다.

차트는 장기적 관점에서 상장 이후 꾸준히 우하향하고 있습니다. 24년도에 들어서는 계단식 하락을 하고 있으며 현재 주가는 52주 최저가에 근접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역시 완전한 역배열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재무제표와 공시를 바탕으로 판단하기를, 상장폐지나 거래정지의 위험성은 낮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나쁜 기업은 아니지만, 현재의 팬스타엔터프라이즈는 매력적인 투차처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52주 최저가 근처에서 저점 매수하여 단기 차익을 노리는 전략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 이 분석 자료는 작성자가 신뢰할 수 있는 출처와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나,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고, 투자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 투자 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