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와이씨 주식 주가 분석, 테마주 관련주 정리, 기업 전망

디와이씨 개요

디와이씨(310870)는 2000년 설립되어 2021년 스팩주(기업인수목적회사)와 합병하여 코스닥에 상장되었습니다. 2016년 3월 삼익오토텍에서 현재의 디와이씨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본사는 경상북도 경산시에 있습니다. 자동차 파워트레인 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가 현 디와이씨의 회장이며 최근 5년 이내 유상증자 및 전환사채 등 발행 이력이 없습니다.

매출은 증가하는 추세이며 22년 흑자 전환하여 실적을 2사업연도 연속 내고 있습니다. 기업의 단기 유동성은 높은 상태이며 23년 배당이 있었습니다.

디와이씨는 2024.05.08 장 중 기준 주가 1,410원, 시가총액 292억 원, 상장 주식 수 20,687,271주, 코스닥 순위는 1,546위입니다.

사업 분야

자동차 부품

자동차 부품 관련해서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샤프트 (43.38%): 자동차의 구동력을 전달하는 제품으로 파워트레인의 전 분야에 사용되며, 친환경 자동차(PHEV, HEV)의 IISG 모터의 샤프트와 전기자동차(EV)의 구동모터의 로터 샤프트 제품 등을 신규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음
  • 플랜지 (21.47%): 변속기의 입력, 출력 구동력을 프로펠러 샤프트와 드라이브 유닛으로 전달하는 제품
  • 피니언 (13.35%): 자동차기어박스 내부에 위치하며, 추진축과 링기어를 연결하여 차륜(바퀴)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제품으로 뒷 차축에 전달되어 오는 동력을 90도 방향 전환시켜주는 기능 수행
  • 디프케이스 (8.75%): 차동기어박스 내부에 위치하며, 디프케이스 외부에는 링기어, 내부에는 차동기어 장치가 조립되어 드라이브 샤프트로부터 전달되는 구동력을 양 구동축으로 배분해주는 장치의 일부
  • 요크 (4.24%): 추진축에서 조인트와 추진축, 추진축과 플랜지를 연결하기 위한 제품
  • 링기어 (6.97%): 차동기어박스 내부에 위치하며, 디프케이스 외부에 장착되어 바퀴 쪽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제품
  • 기타 조립품 등

재무제표

디와이씨 재무제표

[출처: 네이버 증권]

매출액은 증가하는 추세이며, 23년 매출액은 21년 대비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부채비율은 100%를 넘은 109%이나 22년 대비 줄었으며, 기업의 자금력을 의미하는 유보율은 매우 높은 상태입니다. 23년 1주당 25원 배당을 하였습니다.

투자 정보

  • 주가: 1,410원 (2024.05.08 장 중 기준)
  • 시가총액: 292억 원
  • 시가총액 순위: 코스닥 1,546위
  • 상장주식수: 20,687,271
  • 52주 최고가: 2,220
  • 52주 최저가: 1,368
  • PER: 6.62
  • 업종 PER: 8.24
  • PBR: 0.57
  • BPS: 2,465원
  • 배당수익률: 1.77%

주요 공시

  • 2024.02.27 현금ㆍ현물배당결정 > 1주당 25원 (시가배당율 1.5%)
  • 2023.12.13 현금ㆍ현물배당을위한주주명부폐쇄(기준일)결정

대표, 이사

  • 회장 이종훈: 87.09~93.05 American University 경영학과, 95.09~96.01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08.06~08.09 Columbia Business School, 93.03~07.06 ㈜대유 대표이사, 97.05~99.07 ㈜대유증권 이사, 07.07~18.05 ㈜영은인터내셔날 대표이사, 12.05~18.02 ㈜동일 사내이사, 15.10~기준일 디와이씨㈜ 사내이사, 최대주주
  • 대표이사 김용덕: 79.03~86.02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85.12~00.03 현대자동차㈜ 기획실 차장, 00.04~04.04 ㈜휴먼오토 대표이사, 04.05~06.10 ㈜씨티앤티 기획실/부공장장, 06.11~기준일 디와이씨㈜ 공동대표이사
  • 대표이사 임동하: 88.03~96.02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과, 97.03~98.12 한국외국어대 법학대학원 수료, 98.10~07.06 ㈜대유 차장, 07.07~11.11 ㈜영은인터내셔날 부장, 11.12~15.10 ㈜동일 이사, 13.10~19.12 ㈜대유홀딩스 이사, 15.10~기준일 디와이씨㈜ 공동대표이사
  • 사외이사 민경탁: 87.09~91.05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철학/경제학, 94.09~99.05 Ohio University 정치학 석사/법학 박사, 00.02~03.11 아이비씨 법률사무소 변호사, 03.11~05.05 법무법인 다인 변호사, 05.06~06.10 법무법인 다울 변호사, 07.11~15.08 법무법인 지석 변호사, 15.09~22.05 법무법인 정진 변호사, 22.06~23.03 법무법인 경문 변호사, 23.03~현재 법무법인 대륙아주 변호사, 18.05~현재 아시아컨티넨탈그룹㈜ 감사, 21.03~기준일 디와이씨㈜ 사외이사
  • 감사 염찬엽: 1987.02 고려대 경영학과, 2003.04~현재 참회계법인 공인회계사, 2020.03~현재 JW홀딩스(KOSPI) 사외이사, 2022.03~기준일 디와이씨(주) 감사
  • 부사장 양병림: 78.03~81.02 대구공업고등학교 기계과, 87.05~00.10 삼익공업㈜ 과장, 00.10~기준일 디와이씨㈜ 부사장
  • 상무 오상권: 84.03~91.02 영남대학교 기계공학과, 92.10~04.07 영신정공㈜ 과장, 04.08~06.06 하나정공 공장장, 06.09~07.05 ㈜DIC 과장, 07.05~기준일 디와이씨㈜ 상무
  • 상무 손영동: 91.03~99.02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 99.03~05.01 ㈜삼성제침 주임, 05.01~06.09 ㈜평화산업 대리, 06.09~08.08 삼익오토텍㈜ 과장, 08.08~09.01 ㈜위아 과장, 09.01~기준일 디와이 씨㈜ 상무
  • 이사 장사건: 92.03~94.01 영남이공대학교 기계과, 93.12~95.06 신독엔지니어링 사원, 95.07~97.08 (주)수산중공업 주임연구원, 97.10~01.02 대동상사 대표, 01.02~03.05 영일엔지니어링(주) 대리, 03.06~기준일 디와이 씨(주) 이사
  • 이사 정창내: 89.03~94.01 영남전문대학교 전기과, 93.11~99.10 (주)신삼익 계장, 99.11~00.10 삼익공업(주) 대리, 00.10~기준일 디와이 씨(주) 이사

지분 현황

이종훈 외 3인 5,487,069주 (26.52%)

  • 이종훈: 5,459,466 (26.39%)
  • 양병림: 11,947 (0.06%)
  • 오상권: 10,879 (0.05%)
  • 손영동: 4,780 (0.02%)

계열회사, 타법인 출자

연결대상 종속회사

  • 디와이씨 인베스트먼트(주): 서비스, 의결권의 과반수 소유

계열회사

비상장

  • 디와이씨인베스트먼트(주)

타법인 출자

  • 디와이씨인베스트먼트(주): 비상장, 사업 다각화

관련 테마

  • 자동차 부품주 (파워트레인 등)
  • 전기차 관련주

비고

  • 최근 5년 이내 유상증자 및 전환사채 등 발행 이력 없음
  • 21년 한국제8호스팩과 합병 상장 (코스닥)

개인적 견해

해당 기업의 사업 영역은 자동차 부품 부문으로 명확합니다. 현재 매출은 안정적으로 보이며 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100%를 넘는 109%이나 기업의 현금 동원력은 높은 상태입니다.

최근 5년 이내 유상증자나 전환사채 등의 발행 이력도 없으며 최대주주가 경연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관련 테마가 약하다는 점입니다. 최근 주가가 우하향하는 추세인 점, 그리고 이동평균선이 역배열에 가까운 형태를 그리고 있습니다. 24년 4월 52주 최저가를 기록했습니다. 바닥을 짚고 반등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해당 주가의 현재 적정 가치는 1,900원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재무건전성이 뛰어나고, 앞으로 자동차 산업(전기차, 수소차 등)은 계속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므로 52주 최저가 근처에서 분할 매수를 고려해볼 것 같습니다.

※ 이 분석 자료는 작성자가 신뢰할 수 있는 출처와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나,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고, 투자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 투자 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