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즈항공 주가 가치, 테마주 정리, 투자 전망 분석

하이즈항공 개요

하이즈항공(221840)은 항공기 및 항공기 관련 부품의 조립 및 판매를 사업목적으로 2001년에 서울에서 설립되었으며, 2007년에 경남 사천(본사)으로 이전하였습니다. 2015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현재 B787 주익 및 B737 꼬리날개의 주요 기계 가공부품을 Sole Source로 수주 후 개발 및 양산 진행하고 있습니다.

23년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적자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재무상태가 건강하지 않으며, 최근 5년 이내 전환사채 등의 발행 이력이 있습니다. 최대주주가 대표이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하이즈항공은 2024.07.23 기준(개장 전), 주가 2,215원, 시가총액 414억 원, 상장 주식 수 18,700,561주, 코스닥 순위는 1,386위입니다.

사업 분야

항공기 관련

당사는 항공기 기체구조물(주익) 및 후방동체의 부품을 조립/가공을 전문으로 하는 항공기 종합 부품기업입니다. B787, B737, B767 등 Boeing 기종 부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어 프로그램별 1차 공급자(Tier 1), 2차 공급자(Tier 2), 3차 공급자(Tier 3)의 형태로 부품을 생산 및 인도하고 있습니다.

대표 고객사로는 보잉(Boeing-BCA, BDS, BGS 모두 포함), ACM(Aerospace Composites Malaysia Sdn Bhd), 중국상용항공기공사 COMAC(Commercial Aircraft Corporation of China)과 BTC(Boeing Tianjin Composites) 등이 있으며 국내 고객사는 한국항공우주(KAI)와 대한항공(KAL) 등이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 생산 품목은 B787, B737, B767, B777 등의 부품으로 매출 대부분이 보잉 기종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Sole source 부품은 B737/B787 Section 11과 15, B767 후방동체 부품이며, B787 Section 48 PBH와 B737 Spar Chord 등은 Dual source로 당사를 비롯한 두 기업만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B787 주익 및 B737 꼬리날개의 추가 기계가공 부품을 Sole/Dual Source로 수주 후 개발 및 양산 진행 중입니다.

24년 1분기 기준, 전체 매출의 약 61%가 제품 관련해서, 나머지가 조립 관련해서 발생하였습니다.

재무제표

하이즈항공 재무제표

[출처: 네이버 증권]

22년 대비 23년 매출액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지만, 적자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높은 편이며, 기업의 현금 유동성(유보율)도 풍부하지 않습니다.

투자 정보

  • 주가: 2,215원 (2024.07.23 기준(개장 전))
  • 시가총액: 414억 원
  • 시가총액 순위: 코스닥 1,386위
  • 상장 주식 수: 18,700,561
  • 52주 최고가: 3,470
  • 52주 최저가: 2,155
  • PER: N/A
  • 업종 PER: 32.35
  • PBR: 0.86
  • BPS: 2,567
  • 배당수익률: N/A

주요 공시

  • 2024.05.14 분기보고서 (2024.03) > 적자
  • 2024.03.18 감사보고서제출 > 적정
  • 2024.02.08 매출액또는손익구조30%(대규모법인은15%)이상변동 > 소형기종(항공기) 수요 증가 및 납품 증가에 따른 매출액 증가, 당기 원자재, 인건비 등의 상승으로 원가(비용) 전기 대비 상승

지분 현황

하상헌 외 13인 8,070,926주 (43.16%)

  • 하상헌: 6,746,146 (36.07%)
  • 황외석: 500,000 (2.67%)
  • 김광엽: 370,000 (1.98%)
  • 하권: 300,000 (1.60%)
  • 김병부: 27,186 (0.15%)
  • 문현철: 23,338 (0.12%)
  • 이동필: 15,678 (0.08%)
  • 김대연: 15,678 (0.08%)
  • 이효래: 15,593 (0.08%)
  • 허경: 15,592 (0.08%)
  • 윤형석: 15,590 (0.08%)
  • 하동환: 12,625 (0.07%)
  • 하종환: 12,500 (0.07%)
  • 김용성: 1,000 (0.01%)

대표, 이사

  • 회장 하상헌: 81.02 동명대 금속공학과 학사, 10.06~13.12 흥진항공 대표이사, 01.11~ 하이즈항공 사장/대표이사, 21.01~ 현재 하이즈항공 회장/대표이사, 최대주주
  • 사장 김광엽: 91.02 한진산업대 항공기계학과 학사, 07.01~20.12 하이즈항공 부사장, 21.01~ 현재 하이즈항공 사장
  • 고문 곽병천: 82.02 경북대 기계공학과 학사, 08.12~14.12 대화항공, 15.01~현재 하이즈항공 고문
  • 전무 이효래: 88.02 부산대 기계공학과 학사, 88.02~12.05 한국항공우주산업 부장, 12.06~현재 하이즈항공 전무
  • 고문 김병부: 90.02 전북대 회계학과 학사, 07.04~15.10 ㈜인디에프 상무, 17.05~현재 하이즈항공 고문
  • 감사 김태욱: 83.02 서울대 항공공학과 학사, 85.02 서울대 대학원 항공공학과 석사, 13.07~현재 메가파스칼 대표, 18.03~현재 하이즈항공 감사
  • 상무 윤형석: 83.02 인하대학교 금속공학과 학사, 87.03 동경대학교 금속공학과 석사, 11.5~17.8 현대성우메탈㈜/부사장, 18.01~18.06 코오롱데크컴퍼지트㈜/고문, 18.06~현재 하이즈 항공 상무
  • 상무 허경: 96.02 부경대학교 사진공학과 학사, 14.01~현재 하이즈 항공 상무
  • 상무 문현철: 96.02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학사, 00.12.~13.12. 한국항공우주산업 상생지원팀, 14.01~현재 하이즈 항공 상무
  • 사외이사 김용성: 85.09~11.11 현대차 이태리법인 법인장, 12.01~19.12 기아차 인도법인 판매실장/상무, 20.03~ 현재 하이즈항공 사외이사
  • 이사 이동필: 91.03~98.02 전남대학교 해양학과 졸업, 07.04~ 현재 하이즈 항공 이사
  • 상무 김태현: 97.02 동아대학교 회계학과 학사, 18.02~22.10 (주)동성케미칼 상무, 22.11~현재 하이즈 항공 상무
  • 이사 김대연: 96.03~98.04 대한항공 근무, 98.05~03.03 한국항공우주산업 근무, 06.03 하이즈 항공 입사, 23.01~현재 하이즈항공 이사
  • 이사 사희훈: 85.02 인하대학교 항공공학과 졸업, 88.01~05.03 한국항공우주산업 근무, 13.09 ~현재 하이즈항공 이사
  • 이사 하권: 99.02 동의과학대학교 졸업, 04.04~현재 하이즈항공 이사,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계열회사, 타법인 출자

연결대상 종속회사

  • (주)가온아이앤티: 1. 의류,섬유, 무역 2. 항공관련 섬유소재개발, 기업의결권의 과반수 소유 (65.00%)
  • 하이즈복합재산업(주): 항공기용 부품 및 복합재관련 부품의 생산 및 제조, 기업의결권의 과반수 소유 (82.39%)
  • HIZE USA INC.(주2): 항공기용 부품 제조, 기업의결권의 과반수 소유 (100%)

계열회사

비상장

  • (주)가온아이앤티
  • 하이즈복합재산업(주)

타법인 출자

  • 한국표면처리: 비상장, 투자
  • 한국 항공서비스(주): 비상장, 투자
  • (주)가온아이앤티: 비상장, 투자
  • (주)태웅로직스: 상장, 투자
  • 하이즈 복합재산업(주): 비상장, 투자
  • HIZE USA INC.: 비상장, 투자

관련 테마

  • 항공기 부품주
  • 보잉 관련주
  • UAM(도심항공교통) 테마주

비고

  • 적자 지속
  • 최근 5년 이내 전환사채 등 발행 이력

개인적 견해

해당 기업의 주요 사업은 항공기 부품 관련으로 분야는 명확하지만, 적자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재무 상태도 건강하지 않으며, 최근 5년 이내 전환사채 등의 발행 이력도 있습니다. 최대주주가 대표이사로 근무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항공기 부품주로 분류되며 보잉 관련주, UAM(도시 항공 교통) 테마에 편입된 이력이 있습니다. 현재 시장에서 주목하는 분야는 아니라 좋은 편은 아닙니다.

주가는 장기적 관점에서 우하향하고 있습니다. 근래 주가는 계단식 하락을 하고 있으며, 현재 주가는 52주 최저가에 근접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역시 역배열을 그리고 있습니다. 평소 거래량이 적은 소외주입니다.

해당 기업은 실적이 부진하고 가진 재료가 좋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현재 하이즈항공의 투자 가치는 떨어진다고 생각하며, 차라리 다른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낫다는 판단입니다.

※ 이 분석 자료는 작성자가 신뢰할 수 있는 출처와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나,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고, 투자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 투지 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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