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스풋 개요
윙스풋(335870)은 2007년 설립되어 2022년 10월 스팩상장한 기업입니다. 본사는 서울시 명동에 있으며 주요 사업은 국내 신발 유통업입니다. 국내 및 글로벌 브랜드를 자사 유통망을 통해 매입 및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 독점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는 미국 브랜드인 베어파우(Bearpaw), 노티카(Nautica), 이탈리아 브랜드인 아드노(ADNO), 해외 직접 매입 및 국내 공급권을 소유하고 있는 폴로(Polo)의 키즈&주니어 신발, 마이클코어스(MK)의 키즈&주니어 신발, 자사 상표권 브랜드인 윙스풋(Wing’s foot), 슈랄라(Surala) 신발 상품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2023년 4월에 론칭한 마르코폴라((MARCO POLAR)브랜드는 신발뿐만 아니라 의류, 가방, 모자등의 다양한 제품구성을 갖춘 토탈패션브랜드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나이키, 아디다스 등 글로벌 브랜드를 자사 유통망을 통해 매입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업은 꾸준한 영업이익을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5년 이내 합병, 상장 등을 위한 유상증자를 한 이력이 있습니다. 최대주주는 김영천 회장으로 개발자문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윙스풋 2024.04.29 종가 기준 주가 1,560원, 시가총액 260억 원, 상장 주식 수 16,681,422주, 코스닥 순위는 1,570위입니다.
사업 분야
크게 PB상품(국내 독점 라이선스 브랜드, 해외 직접 매입 브랜드, 자체 상표권 브랜드)과 GB상품(글로벌 브랜드)으로 구분됩니다. 베어파우 브랜드 매출이 전체의 약 58%를 차지합니다. 글로벌 브랜드에서 약 24%의 매출이 발생합니다.
PB상품
국내 독점 라이선스 브랜드
- 해외 유명 신발 브랜드와의 국내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해당 상품을 국내 시장에 공급
- 자체 디자인 개발 및 위탁생산 시 원단 협의, 원가 및 판매가격 결정이 가능하며, 단순 완성품 수입하는 유통업체 대비 유리한 원가 및 수익구조 확보 가능
- 자체 개발 상품의 판매가 높을 시 추가 생산주문을 통해 공급 및 재판매를 통한 유연한 매출구조 확보
- 당사 보유 브랜드: 베어파우(Bearpaw), 아드노(Adno), 노티카(NAUTICA)
해외 직접 매입 및 국내 공급 브랜드
- 해외 유명 신발 브랜드의 국내 공급 및 직접 매입계약을 체결하여 해당 상품을 국내시장에 공급
- 독점 공급에 해당하지 않으나 디자인 의뢰, 원가, 공급물량 등에 대하여 협의 후 결정 가능
- 당사 보유 브랜드: 폴로(Polo) 키즈&주니어, 마이클코어스(MK) 키즈&주니어
자체 상표권 브랜드
- 브랜드 기획부터 상품 디자인 및 개발까지 직접 수행하여 최초로 론칭한 당사 고유 브랜드
- 브랜드 특허권을 공동 보유함으로써 상품 디자인 및 개발을 수행하고 있는 브랜드
- 당사 보유 브랜드: 윙스풋(Wing’s Foot), 슈랄라(SURALA),
- 마르코폴라(MARCO POLAR)
GB상품
글로벌 및 기타 주요 브랜드 (사입 및 위탁판매)
- 대중이 선호하는 스포츠, 라이프스타일 글로벌 브랜드의 신발을 매입하여 자체 매출 채널을 통해 유통
- 신발업계의 오랜 업력을 통해서 트렌드에 맞는 상품을 선별할 수 있고, 유행에 맞는 상품을 매입 및 유통하여 판매 적중률을 높임
- 판매 후 재고에 대해서는 당사 온라인 채널 및 아울렛 매장, 행사 등을 통해 소진하여 재고자산 최소화 추구
- 당사 보유 브랜드: 아디다스, 나이키, 퓨마, 위탁 등 15개 주요브랜드
재무제표
[출처: 네이버 증권]
매출은 꾸준하게 500억 내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영업이익을 내고 있으며, 2023년 당기순이익이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부채비율은 낮은 편이고 기업의 현금 유동성인 유보율은 높은 상태입니다.
투자 정보
- 주가: 1,560원 (2024.04.29 종가 기준)
- 시가총액: 260억 원
- 시가총액 순위: 코스닥 1,570위
- 상장주식수: 16,681,422
- 52주 최고가: 2,345
- 52주 최저가: 1,294
- PER: 7.65
- 업종 PER: 9.71
- PBR: 0.87
- BPS: 1,793원
- 배당수익률: –
주요 공시
- 2024.04.12 본점소재지변경 > 명동 한송빌딩에서 명동 보람빌딩으로 이전
- 2024.02.14 매출액또는손익구조30%(대규모법인은15%)이상변동 > 이익률 저조한 글로벌사입브랜드의 매출감소, 자사브랜드의 매출성장과 경영효율 제고를 통한 원가개선에 따른 이익률 증가 > 전기(2022년)에는 아이비케이에스제12호스팩과의 합병에 따른 스팩합병비용(198억원) 반영에 따라 일시적인 적자를 기록, 당기(2023년)는 정상적인 영업활동에 따른 흑자
대표, 이사
- 대표이사 황성웅: 03.02 영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졸업, 07.03~17.02 ㈜윙스풋 총괄관리, 17.03~현재 ㈜윙스풋 사내이사, 21.12~현재 ㈜윙스풋 대표이사
- 고문 김영천: 82.06 Massasoit Community College 중퇴, 07.03~22.07 ㈜윙스풋 대표이사, 22.07~현재 ㈜윙스풋 고문, 최대주주
- 미등기 이사 한기주: 92.02 부천대학 경영과 졸업, 07.08~17.06 영원 아웃도어에이글본부장&노스페이스 영업이사, 17.06~19.10 STEC COMPANY/MPG SPORTS 사업 본부장(전무), 19.11~현재 ㈜윙스풋 전무
- 사외이사 이호성: 92.02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13.12 미시건 주립대 재무학 석사, 19.01~19.12 한국거래소 코스닥 상장부장, 20.01~20.12 한국벤처캐피탈협회 전문위원, 21.03~현재 (주)파운트 부사장, 21.10~현재 ㈜윙스풋 사외이사
- 사외이사 심호창: 06.02 성균관대학교 경영학 학사, 17.10~현재 우리회계법인 이사, 21.03~현재 ㈜웰랑 감사, 22.03~현재 ㈜윙스풋 사외이사
- 감사 이혁제: 97.03~08.08 서울 연세대학교 경영학 졸업, 10.03~13.02 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 졸업, 17.03~19.02 법무법인 정향 구성원변호사, 19.02~현재 법무법인 한원 대표변호사, 21.10~현재 ㈜윙스풋 감사
지분 현황
김영천 외 4인 8,180,046주 (49.04%)
- 김영천: 5,658,095 (33.92%)
- 김영환: 2,113,906 (12.67%)
- 황성웅: 315,670 (1.89%)
- 한기주: 49,323 0.30%)
- 송혁: 43,052 (0.26%)
관련 테마
- 신발 관련 사업 이외 연관된 테마는 없는 것으로 보임
계열회사, 타법인 출자
해당 사항 없음
비고
- 최근 5년 이내 유상증자, 스톡옵션, 전환권행사 이력 있음
개인적 견해
기업의 사업 영역은 뚜렷하고 꾸준한 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22년 상장 이후 주가는 급락한 후 우하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관된 테마가 없는 것도 아쉬운 점입니다.
최근 5년 이내 유상증자 내역이 있지만, 상장과 합병을 위한 증자로 대단히 큰 악재까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기업의 실적을 바탕으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적정 주가는 2,400원 정도입니다. 다만 사업 분야가 사장을 주도하는 섹터에 속한 것도 아니고, 연관된 테마도 없어서 저 개인적으로는 다른 종목에 투자할 것 같습니다.
※ 이 분석 자료는 작성자가 신뢰할 수 있는 출처와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나,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고, 투자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 투자 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