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진 개요
삼진(032750)은 전기 및 전자기기, 동부품제조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6년 7월 15일에 설립되었습니다. 1997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본사는 경기도 안양시에 있습니다.
디지털 TV용 리모컨 및 IoT(통신모듈) 제품을 제조/공급하는 삼성전자 선정 강소기업으로서 국내에 자체 기술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본사 및 중국 현지법인,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에서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TV에 사용되는 REMOCON 및 IoT 등을 ODM또는 OEM 방식으로 생산하여 삼성전자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증가하는 추세이며 꾸준히 흑자를 내는 기업입니다. 배당 성향이 있고 재무제표도 건강한 상태입니다. 최근 5년 이내 유상증자나 전환사채 등의 발행 이력도 없습니다. 최대주주가 대표이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삼진은 2024.07.23 기준(장 마감), 주가 4,565원, 시가총액 412억 원, 상장 주식 수 9,031,122주, 코스닥 순위는 1,391위입니다.
사업 분야
전자부품
디지털 TV 부품을 제조/공급하는, 삼성전자 선정 강소기업으로서, 국내에 자체 기술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현지법인,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에서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산기지 다변화를 통한 안정적 공급망 확보를 위하여 태국에 생산법인 설립을 진행하였으며, 2023년 5월 첫 출하가 이루어졌습니다.
당사는 기구, 회로, 소프트웨어 설계, 사출성형, RUBBER성형, 인쇄, PCB 조립, 완제품 조립에 이르기까지의 전 공정을 갖추고 있어, 고객사의 신제품 개발 등 상황변화에 빠른 대처가 가능하며, 그로 인해 신규분야로의 진출이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리모컨 사업은 당사의 주 거래업체인 삼성전자가 퀀텀닷 기술을 기반으로SUHD-TV를 비롯한 UHD TV, 8K TV, SERO TV 등 Premium 시장을 주도해 나감에 따라, 이에 발맞추어 친환경 Energy Harvesting 리모컨을 비롯한 다기능 고품질의 리모컨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으며, 이러한 친환경 리모컨에 대한 수요는 올해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그러나,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단가경쟁이 심화하여 수익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스피커 사업은 지속적인 개발 역량 강화를 통하여 신규 모델 개발을 진행하는 등, 점진적 매출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IoT(사물인터넷)의 핵심 소자인 Module 사업에서도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Global IoT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복합 및 고속 전송 기능이 강화된 신규 Module 제품의 공급을 위한 연구 개발에 지속적인 노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IoT 스마트 홈 분야와 관련된 Hub 및 Sensor류는 신규 판로 개척 및 신규 제품개발을 통하여 안정적 물량 확보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밖에 기존 가전제품에 당사가 강점으로 보유한 리모컨 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모듈 및 제품의 개발을 진행함으로써 IoT 사업 내에서의 제품군 확대를 목표로 연구 개발 및 영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리모콘 관련 매출이 전체의 약 66%, 통신모듈 비중이 약 21%, 스피커 관련 매출이 약 9%를 차지합니다.
재무제표
[출처: 네이버 증권]
매출액은 큰 편이며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꾸준히 흑자를 내는 기업입니다. 다만, 영업이익률은 낮은 편입니다. 부채비율은 낮고, 기업의 현금 유동성은 풍부한 상태입니다. 배당을 하는 기업입니다.
투자 정보
- 주가: 4,565원 (2024.07.23 기준(장 마감))
- 시가총액: 412억 원
- 시가총액 순위: 코스닥 1,391위
- 상장 주식 수: 9,031,122
- 52주 최고가: 6,810
- 52주 최저가: 4,520
- PER: N/A
- 업종 PER: 30.00
- PBR: 0.44
- BPS: 10,381
- 배당수익률: 1.38
주요 공시
- 2024.05.16 분기보고서 (2024.03) > 흑자
- 2024.03.18 감사보고서제출 > 적정
- 2024.03.13 매출액또는손익구조30%(대규모법인은15%)이상변동 > 영업외비용 발생으로 당기순이익 감소함 (투자자산평가 하락 등)
- 2023.12.11 현금ㆍ현물배당결정 > 1주당 70원
지분 현황
김평길 외 5인 3,985,229주 (44.13%)
- 김승철: 3,067,761 (33.97%)
- 민혜성: 418,468 (4.63%)
- 김승욱: 301,056 (3.33%)
- 민혜정: 135,475 (1.50%)
- 김승완: 47,416 (0.53%)
- 김평길: 15,053 (0.17%)
대표, 이사
- 대표이사 김승철: 서울대학교경영전문대학원, (주)삼진 신규사업부문장, 최대주주
- 사장 조현호: 삼일실업고, 삼성전자(주) VD사업부 , 생산총괄
- 부사장 함익대: 연세대학교 전자공학과, 삼성전자 VD사업부, STB 사업팀장
- 사외이사 김영재: 연세대학교, 회계법인 리안 이사
- 사외이사 신동호: 연세대학교, (주) 사이클로직 경영고문
- 사외이사 김흥식: 청주대학교, 삼성전자 서안반도체법인 법인장. 단지장
- 전무 김승욱: 연세대학교, (주)삼진,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제)
- 이사 김정우: 부천대학교, 에이엘테크 하드웨어팀장
- 이사 김수한: 전남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삼성전자 VD사업부, 기술기획그룹
- 상무 정수호: 홍익대학교 전자공학과, 삼성전자 VD사업부, 공정혁신팀
- 상무 김민: 동아대학교 전자공학과, 삼성전자 개발팀사운드랩
계열회사, 타법인 출자
연결대상 종속회사
- QingDao Samjin Electronics Co., Ltd : 전자기기 및 부품 제조, 기업 의결권의 과반수 소유 (회계기준서 1110호)
- PT. SAMJIN: 전자기기 및 부품 제조, 상동
- (주)삼진씨앤아이: 전자기기 및 부품 판매, 상동
- SAMJIN THAI CO., LTD: 전자기기 및 부품 제조, 상동
- SG SAMJIN PTE.LTD.: 전자기기 및 부품 판매, 상동
계열회사
비상장
- QingDao Samjin Electronics Co., Ltd
- PT. SAMJIN
- (주)삼진씨앤아이
- SAMJIN THAI CO., LTD
- SG SAMJIN PTE.LTD.
타법인 출자
- Qingdao Samjin Electronics Co., LTD: 비상장, 종속회사
- PT.SAMJIN: 비상장, 종속회사
- (주)삼진씨앤아이: 비상장, 종속회사
- SAMJIN THAI CO., LTD: 비상장, 종속회사
- SG SAMJIN PTE.LTD.: 비상장, 종속회사
관련 테마
- 전자부품주
- 사물인터넷, 스마트홈 테마주
- TV리코콘 관련주
- 삼성전자 관련주 (사물인터텟(IoT) SmartThings 허브 등 핵심 부품 공급 이력)
비고
- 최대주주가 대표이사
- 흑자, 배당 기업
- 최근 5년 이내 유상증자 및 전환사채 등 발행 이력 없음
- 기업 승계 완료
개인적 견해
삼진의 주요사업은 전자부품 관련으로 분야가 명확하고 삼성전자라는 탄탄 거래처(공급망)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증가하는 추세이며 꾸준히 흑자를 내는 기업입니다. 재무도 탄탄한 상태이며 배당을 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5년 이내 주가의 가치를 훼손하는 유상증자나 전환사채 등의 발행 이력도 없습니다. 최대주주가 대표이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만, 영업이익률이 낮은 것은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전자 부품주로 분류되며, 가진 재료는 사물인터넷, 스마트홈 테마주, TV리모콘 관련주, 삼성전자 수혜주 등이 있습니다. 재료 자체가 나쁜 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물인터넷 테마가 현재 시장에서 주목을 받는 분야는 아니지만, 앞으로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시장성, 화제성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주가는 장기적 관점에서 박스권을 형성하며 상승과 하락 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주가는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작성일 현재 52주 최저가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이동평균선도 완전한 역배열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재무제표가 탄탄하고, 실적이 받쳐주는 종목을 좋아합니다. 거기다가 재료까지 좋다면 더할 나위가 없고요. 삼진은 재무가 건강하며, 배당도 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5년 이내 유상증자나 전환사채 등의 발행이 없는 점도 마음에 듭니다. 가진 재료가 다소 약한 편이지만, 52주 최저가 근처에서 분할 매수를 고려해볼 만한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 이 분석 자료는 작성자가 신뢰할 수 있는 출처와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나,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고, 투자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 투지 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