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축통화의 뜻과 미국 달러가 기축통화인 이유

2024.04.16 장중 원 달러 환율이 17개월 만에 1,400원을 돌파하였습니다. 원화 가치가 하락하고 기축 통화인 미국 달러의 가치가 높아진다는 뜻입니다. 오늘은 기축 통화(reserve currency)의 의미와 왜 미국 달러가 세계의 기준으로 자리 잡게 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축통화 뜻

기축 통화(reserve currency)란 국제 외환 시장에서 사용되는 기준 통화(화폐)를 말합니다. 주로 국제 무역 거래 대금 결제, 금융 시장에서 투자 통화의 역할을 하며, 각 나라의 중앙은행은 일정 금액 이상의 외환(기축통화) 보유액을 유지합니다.

일반적으로 경제적으로 안정적이고, 국제적 신뢰도가 높으며, 강력한 정치적 및 경제적 영향력을 가진 국가의 통화가 기축 통화로 통용됩니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기축 통화는 미국 달러(USD)입니다.

시대별로 강국이 달라서 기축 통화도 달랐습니다. 17세기~19세기에는 스페인 달러가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19세기~20세기에는 금본위제가 최초 1819년 영국에서 시작되어 제1차 세계대전 전까지 안정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현재 국제통화기금(IMF)가 특별 인출권을 부여한 통화는 총 5개로 미국 달러(USD), 유럽 유로화(EUR), 영국 파운드화(GBP), 일본 엔화(JPY), 중국 위안화(CNY)입니다. 전 세계 무역의 약 60%가 미국 달러로 결제되며, 유로화는 약 20%, 엔화는 15% 정도로 사용됩니다.

기축 통화의 역활

기축 통화는 전 세계 경제, 무역, 교류에서 기준이 되는 통화입니다. 기본적으로 하는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결제 수단

국제 무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기준이 되는 통화입니다. 두 나라 간의 무역에서, 서로 다른 통화를 사용하더라도, 기축 통화로 결제를 하면 쉽게 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가 해외로 반도체 수출을 할 때, 정산을 달러로 하는 경우도 있고, 현대 자동차가 필요한 자동차 부품을 수입할 때, 지불을 달러로 하는 경우입니다.

2. 안전 자산

많은 국가들이 경제가 나빠지거나, 혼란스러워지면 자국 통화 가치 하락을 방어하기 위해 안전 자산인 기축 통화를 대량으로 보유합니다. 기축 통화는 안정적인 자산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세계 경제가 나빠지면, 미국에서 달러를 찍어내더라도, 오히려 공급보다 수요가 초과하여 달러가 가치가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가치 단위

국제 금융 시장에서 기축 통화는 투자, 대출, 가격 책정의 기준이 되는 회계 단위입니다. 기축 통화를 표준으로 가격을 책정하여 모든 국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기축 통화의 장점

1. 높은 신뢰도와 안정성

기축 통화는 발행 국가의 높은 신뢰도와 안정성을 기반으로, 경제가 불황기라도 국제 무역 시장에서 가치가 유지됩니다.

2. 거래 비용 절감

여러 나라가 동일한 통화를 사용하면, 환전 비용과 환차손 위험이 줄어듭니다.

3. 경제적 이익

국제 무역 시장에서 자국 통화로 거래될 때 발생하는 선인세로, 국가는 부수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축 통화의 단점

1. 과도한 의존

여러 국가가 한 통화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면 경제적으로 종속될 수 있습니다. 발행 국가의 경제 정책이 전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므로 경제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전 세게 경기가 불황기 때, 오히려 달러 가치가 상승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입니다.

2. 정책 제약

기축 통화 발행 국가는 자국 경제 상황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를 고려하여 금융 및 통화 정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치적, 경제적 정책 수립에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 달러가 기축 통화인 이유

역사적 배경

미국 달러가 세계의 대표적인 기축 통화로 자리 잡게 된 이유에는 여러 가지 역사적, 경제적 요인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역사적 사건은 바로 세계 2차 대전과, 1944년에 있었던 브레튼 우즈 체제입니다.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의 후유증으로 유럽 각국의 경제가 크게 악화하였습니다. 미국은 상대적으로 피해가 작었고, 전쟁 후 복구가 비교적 빨랐습니다. 세계 대전을 통해 미국이 글로벌 경제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였습니다.

그 이후 1944년 브레튼 우즈 회의에서 미국 달러는 금과 고정 환율로 연결되었습니다. 다른 나라의 통화들은 달러에 고정되어 교환할 수 있도록 협의하였습니다. 이 결정으로 미국 달러는 금과 동등하게 교환 가능한 유일한 통화로 인정받고, 세계 기축 통화의 지위를 확립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의 경제적 안정성

근대 시대부터 현재 미국은 세계 최대 강국입니다. 경제적, 정치적, 군사적으로 다른 나라를 압도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높은 신뢰성과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미국 경제는 전 세계 GDP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다양한 산업, 특히 소프트웨어, AI, 반도체 등 첨단 산업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대의 소비 시장 중 하나입니다.

미국 금융 시스템은 전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시스템 중 하나로, 많은 국제 거래와 투자가 이루어집니다. 전 세계의 투자자와 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투자처입니다. 높은 신뢰성, 안정성, 수익률을 바탕으로 전 세계 돈이 미국으로 모이고 있습니다. 미국이 세계 경제를 좌지우지할 수 있는 배경도 이 때문입니다.

세계 무역에서 달러의 역활

국제 무역 결제 수단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축 통화가 미 달러입니다. 여러 국가가 경제적 위기와 자국 통화 가치 하락을 막기 위해, 막대한 양의 달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제가 불확실할수록 미국 정부의 채권 가치가 높아져서 미국 달러의 수요를 더욱 높입니다. 많은 나라가 미국 달러를 사용하고 보유하므로 금과 같은 안전 자산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국제 무역 시장에서 각종 소비재뿐만 아니라, 원유를 비롯한 많은 원자재의 가격이 미국 달러로 책정되고 거래됩니다. 많은 나라가 외환 보유고에 미국 달러를 쌓아 놓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17개월 만에 원달러 환율이 1,400원이 넘은 김에, 기축 통화와 미국 달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중동은 혼란스럽고, 미국은 대선을 앞두고 있고, 전 세계 경기는 나빠져만 가는 데, 왜 미국 달러의 가치는 오르는지 해답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